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부장벽이 하는 일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주요 구조로 수분 손실 방지 및 외부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피부장벽이 무너진 경우 다양한 증상을 통해 민감해진 피부 반응을 겪을 수 있는데 피부 장벽이 무너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회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장벽 무너짐 증상

 

1. 피부 건조, 속 수분 부족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피부 장벽이 손상될 경우 구조적으로 수분이 쉽게 증발되어 쉽게 건조해지고, 당기거나 긴장되는 등 피부결이 굳어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 및 수분 증발로 인해 각질이 쉽게 뜨거나 벗겨지기도 하며, 반대로 수분이 부족함으로 인해 유분 생성이 증가하여 유수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트러블성, 민감성 피부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가려움, 피부 자극

피부장벽이 무너지면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반응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려움이나 발진 또는 붉어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장벽이 무너질 경우 먼저 수분 저장 능력과 저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표적인 증상으로 건조함으로부터 파생되어 알코올이나 향료 등과 같은 자극적인 성분이 피부에 닿았을 경우 따갑거나 붉어지는 등 예민한 반응이 극도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피부결의 변화

피부장벽이 약해지면서 건조한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져 피부결이 거칠거나 울퉁불퉁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4. 색소 침착, 다크닝한 피부톤 

피부 장벽 약화로 인하여 과유분이 발생되고, 그로 인해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자주 발생됩니다. 피부장벽은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복 능력이 떨어져 색소침착이 쉽고, 자외선 노출 시에는 기미나 잡티를 더욱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피부 탄력 저하

위의 해당 증상들과 동시에 피부가 굳어지는 느낌과 함께 탄력성도 감소하게 됩니다. 피부 장벽이 무너져 사후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피부 처짐, 급격하게 주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 무너짐 원인

피부장벽이 손상되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날씨에 따른 계절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또한 세안 시 피부에 맞지 않는 강력한 세안제를 사용하거나 과도한 유분 제거를 통해서도 자연 보호막이 손상되면서 피부 장벽이 손상될 수 있으며, 자외선 노출,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피부 장벽 관리 방법

피부장벽 회복을 위한 관리 방법으로는 보습과 영양 공급을 충분히 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피부 장벽 구조에 맞는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보습: 피부장벽 회복시 충분한 수분공급을 통해 속 수분을 유지하고 보습을 통해 피부가 보호될 수 있도록 유수분 밸런스를 케어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식이관리: 충분한 수분섭취와 비타민 C,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극 성분 피하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알코올, 향료, 화학적 계면활성제 등의 자극적인 성분을 피하며, 저자극성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피부 장벽 개선에 도움이 되는 성분

1. 세라마이드: 피부 장벽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피부 건조를 방지하며, 피부장벽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2. 판테놀: 비타민B5의 일종으로 피부 보습 및 진정,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의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3. 히알루론산: 수분을 끌어들이고 저장하는 능력을 가진 성분으로 피부 깊은 곳에 도달하여 보습을 유지하는 성분입니다.

4. 지방산: 피부 속에 존재하는 지질로 피부 장벽 강화 및 수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나이아신아마이드: 비타민B3로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졌습니다. 

6. 스쿠알란: 수분 저장 능력을 가진 성분으로 피부 장벽 강화 및 수분 유지를 돕는 성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