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드름은 사춘기에만 나타나는 것인 줄 알았는데 30대 이후 늘어가는 여드름 때문에 적잖이 놀라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의 경우 대부분이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지만, 성인 여드름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생활습관에 관련된 경향이 있어 잘못된 스킨케어, 음주/흡연, 수면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을 원인으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의 예방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인 여드름 원인
1. 생활습관의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 음주, 흡연,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기름진 음식이나 당류 과다 섭취 시에도 성인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호르몬으로 인한 경우 여성에게서는 생리 주기에 의한 영향, 임신, 피임약 복용 등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환경적인 요인으로 미세먼지, 황사 등 습한 환경에서는 더욱이 피부 유수분밸런스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어 여드름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계절적인 변화/환절기로 인해 일시적으로 여드름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스킨케어 문제의 경우 메이크업 이후 클렌징시 피부에 남아있는 노폐물이나 메이크업 잔여물로 인하여 모공 막힘과 동시에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과도하게 세안을 할 경우에도 피부장벽의 수분 보호 장벽을 무너뜨리게 되면서 피부 자극과 동시에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이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 관리 및 예방법
1. 올바른 클렌징 방법으로 과도한 세안 및 각질제거를 통해 유수분 밸런스 균형을 무너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메이크업은 꼼꼼히 제거하여 노폐물이나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지않도록 하되,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은 세안제를 사용함으로써 유수분 균형을 유지시켜 줍니다.
2. 피부 타입에 맞는 기초화장품 선택으로는 성인 여드름의 경우에도 과도한 유분 분비, 모공 막힘 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논코메도제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를 촉촉하게 보습 유지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케어 시 너무 과하거나, 부족할 경우 피지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어 적절히 수분감을 높여줄 수분크림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3. 자극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여드름이 생겨난 부위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여드름이 올라온 부위를 물리적으로 손으로 직접 짜내는 방식으로 관리하지 않도록 하며, 베개 커버나 타올은 더욱더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 피부에 좋은 성분
1. 피지조절 및 모공 관리 성분으로 살리실산 (BHA), 나이아신아마이드, 아젤라익산 성분이 있습니다.
2. 항염, 진정 관리 성분으로 티트리 오일, 병풀추출물, 알로에베라 성분이 있습니다.
3. 피부 재생 및 각질 탈락 성분으로 레티놀, PHA, AHA가 있습니다.
4. 보습/피부장벽 강화 성분으로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판테놀 성분이 있습니다.
이외 항균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녹차추출물, 프로폴리스, 카렌듈라추출물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