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봄철 일교차로 인해 두피의 피지와 땀이 평소보다 더 늘어난다는 느낌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따스해진 기온으로 꽃봉오리가 피어나고 새순이 돋아나듯 우리 몸의 신진대사도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봄철에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에는 이런 기온상승으로 인한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의 영향이 있습니다. 또한 봄철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으로부터 노폐물이 두피에 미세하게 올라앉거나 침투할 수 있어 탈모 예방을 위한 두피 관리가 필수입니다.
봄철 두피 각질 관리와 탈모 예방을 위한 홈케어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철 두피 각질 관리
- 겨울동안 건조했던 두피가 기온 상승으로 인해 유분이 과도하게 분비되기 시작하면서 머리의 가려움과 두피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겨울보다는 야외활동을 자주 하게 되는 시기이다 보니 모공에 노폐물이 더욱 쉽게 쌓이게 되는데 올바른 샴푸 사용법을 통한 두피 세정으로 두피의 각질, 피지와 노폐물을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샴푸 사용 법
- 피부 온도와 가까운 미온수로 머리를 감습니다. 찬물은 두피를 자극하게 되며 두피의 노폐물과 피지 제거를 위한 과정으로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침보다는 저녁에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룻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피지를 말끔하게 제거해 주어야 밤사이 두피 세포가 재생하는데 용이할 수 있습니다.
- 샴푸를 도포하기 전 충분하게 두피가 적셔질 수 있도록 3분 가량 불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의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꼭 주기적인 스케일링 방법이 아니더라도 샴푸 하는 과정에서 두피를 충분히 불려줌으로 인해 각질과 노폐물 제거를 더욱 자극을 주지 않고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 샴푸를 이용할 때는 알칼리성 성분이 담긴 제품 보다는 약산성을 사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세척력이 강할수록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진 두피에 건조함을 불러올 수 있어 건강한 pH밸런스에 맞게 케어해 줄 수 있는 약산성 샴푸 사용을 추천합니다.
> 드라이어를 사용할 때는 모발까지 완전히 마를 수 있도록 하고, 너무 뜨거운 바람이 두피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에 열감을 주는 경우 자극을 받아 두피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 야외활동 시 뜨겁게 내리쬐는 자외선을 막아주기 위한 모자나 양산을 외출 시 사용해 줍니다. 다만 모자는 장시간 착용 시 통풍이 되지 않아 두피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오랜시간 착용하지 않고 너무 딱 맞게 착용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 두피 스케일링 관리를 통해 노폐물 제거로 두피의 모공을 막는 이물질들을 꾸준하게 제거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 1~2회 두피 스케일링 제품을 사용하여 주거나 또는 천연 두피 스케일링으로 레몬수, 올리브유, 코코넛오일 등을 이용해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